« 2024/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Recent Post»


2009년 10월. 의료실비보험의 표준화로 인하여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의 보장내용이 동일하게 입원 5천만원, 통원 30만원 한도로 90%까지 보장하는 내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최고 보장금액도 다르고 보장한도 역시 달랐기 때문에 같은 의료실비보험이라고 하더라도 보장받을 수 있는 내용이 완전히 달랐습니다. 그만큼 선택하기 쉬웠던 점도 있죠.


하지만 의료실비보험의 표준화로 인하여 보장 내용이 동일하게 변경되면서 생명보험사나 손해보험사. 어느 곳을 가입하던 별차이가 없다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물론 보장한도와 보장내용을 보면 그렇게도 보입니다. 그러나 다른 방향에서 보면 여전히 생명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과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내용일까요?

우선 보험료에 있어서 차이가 있습니다.
생명보험사의 의료실비는 주계약인 종신계약을 따라갑니다. 그에 비하여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는 80년 만기, 100세가 만기 등으로 나뉘어집니다. 즉,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은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물론 100세 하면 거의 종신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처럼 기간이 정해져 있음으로 인하여 정해진 기간동안의 보험료를 내게 됩니다.
반면에 생명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은 종신계약이기 때문에 살아있는 기간 동안. 즉 불확실한 기간까지의 보험료를 포함하게 되어서 초기보험료가 그만큼 더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생명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이 갱신시에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보다 보험료 인상폭이 큰 편입니다.
이는 통계적으로 확인되는 내용으로 나이가 많아질수록 생명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료가 손해보험사보다 더 큰 폭으로 증가합니다. 이 역시도 정해진 기간동안만 보장하는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에 비하여.. 불확실한 종신까지 보장하는 생명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이 갱신시에 더 나이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일 듯 싶습니다. 


반면에 가입시 고지내용을 보면 생명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은 가입시에만 직업고지를 하면 되지만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은 가입당시의 직업 뿐만아니라 사고 당시의 직업도 따져서 보상을 하게 되어서 생명보험사가 더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명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은 주계약의 해지 사유 발생시에도 특약으로 유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명보험사의 경우, 주계약의 해지사유 중에서 80%이상의 후유장애 진단시에도 의료실비특약은 특약만으로도 계속 유지하면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하여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은 기본계약 가입금액과 특약의 가입금액이 지급되면 의료실비의 특약도 같이 소멸되게 됩니다. 이 부분 역시 생명사의 의료실비보험이 유리한 점이죠.


어디서든 그렇지만 비교되는 대상이 일방적으로 유리한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손해보험사, 생명보험사 각각 장단점이 있는 것이죠. 하지만 전체적으로봐서는 아직까지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이 조금 더 저렴하고 종류도 더 다양해서 나아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비슷해보이는 의료실비보험도 가입할 때에는 그만큼 더 자세히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보험의 선택은 역시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기도 하고 전문가를 통한 보험상담도 필요한 것입니다.


보험몰(바로가기) - 여러 보험사의 상품비교는 물론 가입자에 맞는 상품분석, 계약체결, 보험금청구까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용이 편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