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Recent Post»


1.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을 때 기준이 되는 신용등급은?
은행 등의 금융기관에서 신용등급을 참고할 때에는 통상 신용평가회사 3곳 정도 신용등급을 조회하여 그 중에 가장 낮은 등급을 기준으로 하는 편입니다.
(이 부분은 금융기관의 자체기준에 따라서 정해집니다) 

 

또한 해당 은행 등의 금융기관도 자체적으로 신용도(신용등급, 기여도 등으로 표현됩니다)이 별도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해당 신용등급도 대출 여부, 대출한도, 대출금리의 기준이 됩니다. 자체적인 신용도는 타 금융기관에는 공유되지 않습니다.

 

* 그래서 주거래은행을 두고 예금, 적금, 자동이체, 등의 실적을 많이 쌓아두는 것이 추후 주거래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유리합니다.

 

 

2.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될 경우, 신용등급을 빨리 올리는 방법
각 신용평가회사마다 그 기준이 다르며 그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알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가급적 연체를 하지 않고 부채(카드론, 현금서비스, 대출)를 줄이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 예금, 적금 등의 현금거래는 신용거래가 아니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단, 2013년부터 체크카드의 실적에 대해서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도록 변경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결혼, 전세자금대출 등이 예정되어 있어서 신용등급을 빨리 올려야하는 경우 신용평가회사의 유료서비스를 통하여 어느 정도 신용등급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링크 - 적극적으로 신용관리를 할려면

 

3. 대출을 받게되면 몇등급이 떨어지는지?
이는 대출금액이 얼마인지, 대출받는 금융기관이 어딘지 등에 따라서 다릅니다. 이 역시도 신용평가회사의 유료서비스로 예측이 가능합니다. 

 

 

4. 특정 신용카드회사, 특정 은행이 유리한지?
각 신용평가회사에서 반영할 때 카드사는 카드사끼리 금융기관은 같은 등급끼리 똑같이 반영됩니다.


예를 들면 똑같은 금액을 대출 받아도
은행 -> 카드사 -> 캐피탈사 -> 저축은행 순서로 신용평점이 크게 떨어집니다. 그래서 신용등급에서는 특정 회사가 더 유리한 점은 없습니다.

 

하지만, 주거래 은행을 두고 한 은행과 거래를 많이 하면 해당 은행에서 그만큼 많은 혜택은 받을 수 있습니다.

 


5. 신용카드를 만들 때, 해지할 때 신용점수가 떨어지는지?
신용카드를 개설하면 신용점수가 일정하게 떨어집니다. 반면에 신용카드를 해지할 때에는 원칙적으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장 오래된 신용카드를 해지하는 경우에는 신용거래기간이 줄어들게 되어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제일 오래된 신용카드는 해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개인신용등급의 변동주기는?

신용카드를 발급하거나 대출을 받을 때, 연체를 하여 채무불이행자(신용불량자)로 등재되었을 때 해당 기록은 곧 신용정보로 공유가 되어 며칠 내로 신용등급에 영향을 줍니다. 즉 신용정보가 변경될 때에는 곧 신용등급도 변동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보면 몇 개월씩 아무런 변동도 없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이는 통상 신용거래가 적어서 신용평점에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